2021년 2학기 KPF 대학 강좌 지원 사업 공고 |
한국언론진흥재단은 대학생들의 뉴스 리터러시와 언론 환경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해 뉴스 활용 강좌, ‘뉴스(미디어) 리터러시’강좌 및 언론인 초빙 강좌를 지원합니다. 관심 있는 대학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.
1. 지원목적
부문 1. 뉴스 활용 강좌 지원
◦ 뉴스를 대학(원) 강좌에 활용하고 수강생에게 뉴스 읽기를 권장하여 올바른 뉴스 이용 습관을 길러주는 강좌 개설 지원
부문 2 ‘뉴스 리터러시’, ‘미디어 리터러시’ 강좌 지원
◦ 뉴스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대학(원)생에게 리터러시를 키워주는 강좌 개설 지원
◦ 뉴스(미디어) 리터러시를 갖춘 현직·예비 교사 및 언론인 양성 강좌 지원
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
◦ 전ㆍ현직 언론인을 대학 초빙 교수로 활용, 대학 예비 언론인에게 언론현업 경험과 실습 교육을 제공하는 강좌 개설 지원
2. 지원부문
ⓛ 부문 1 뉴스 활용 강좌 지원사업
② 부문 2 ‘뉴스 리터러시’, ‘미디어 리터러시’ 강좌 지원사업
③ 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
3. 선정방식: 신청대학 대상 서류심사
4. 접수 기간: 2021년 4월 30일(금) ~ 5월 24일(월) 오후 4시
5. 지원 개요
부문 1) 뉴스 활용 강좌 지원사업
□ 지원 대상: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(원)
□ 지원 기간: 2021년 2학기
□ 지원 규모: 3학점 강좌 500만원 / 2학점 강좌 400만원
□ 지원 내역: 연구개발비, 강의료, e-NIE(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) 사용료, 조교비, 간접비
□ 강좌 내용
대학생들의 뉴스 리터러시와 뉴스 활용 능력을 길러주는 강좌
【학과별 강의내용 예시】
학과 | 강의 내용 |
국어국문학과 | ▪ 뉴스를 활용한 글쓰기 ▪ 뉴스를 활용한 읽기문화 확산 |
영어영문학과 | ▪ 외신을 활용한 미디어리터러시 |
경제학과 | ▪ 경제뉴스로 보는 경제학 개론 |
사회학과 | ▪ 사건·사고 보도로 보는 사회현상 분석 |
국제정치학과 | ▪ 외신을 활용한 동아시아 정치학 개론 |
부문 2) ‘ 뉴스 리터러시’, ‘미디어 리터러시’ 강좌 지원 사업
□ 지원 대상: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(원)
□ 지원 기간: 2021년 2학기
□ 지원 규모: 3학점 강좌 500만원 / 2학점 강좌 400만원
□ 지원 내역: 연구개발비, 강의료, e-NIE(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) 사용료, 조교비, 간접비
※[부문2]의 경우, ‘뉴스 리터러시 개론’ 또는 ‘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’ 등 뉴스(미디어) 리티러시,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강좌명으로 개설해야 함. 강의 예시는 각주2 참조.
□ 강좌 내용
뉴스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뉴스(미디어) 리터러시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강좌
【강의 내용 예시】
구분 | 내용 |
주별 강의계획 (Course Schedule) | 뉴스 이해 | 1주 - 뉴스의 정의 뉴스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, 뉴스 주제의 범위와 유형, 뉴스 형식의 다양성(새로이 등장한 뉴스포맷들 포함), 뉴스 이용 실태 |
2주 - 뉴스의 사회적 기능과 필요성 인간의 정보 추구 욕구, 공공재로서의 뉴스(민주주의의 필수요소로서의 뉴스), 뉴스의 사회적 기능(환경 감시, 감시견 및 제4부, 사회 통합, 상관조정 등) |
3주 - 뉴스 가치 뉴스의 보편적 가치 속성들, 뉴스와 뉴스 유사 정보(정보 유형 간 경계 붕괴포함), 이용자의 주관적 뉴스 가치(이용자 편향) |
4주 - 뉴스 생산 과정 게이트키핑(gake-keeping), 뉴스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(개인적 차원부터 이데올로기적 차원까지), 언론사의 수익구조와 뉴스 생산,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뉴스 구성 |
5주 - 뉴스 보도 원칙 규범적 보도 원칙(정확성, 공정성, 독립성, 투명성 등), 전략적 보도 원칙(객관주의 저널리즘, 기계적 중립성, 사실과 의견의 분리 등), 심층성과 탐사보도 |
뉴스 활용 | 6주 - 뉴스와 개인적 관심사 뉴스 미디어 활용: 정보 탐색 시 검색엔진의 올바른 활용법과 사실 확인의 중요성 및 방법, 뉴스 콘텐츠 활용: 관심사 확장과 진로 탐색 |
7주 - 뉴스와 세상 뉴스를 통한 사회이슈의 공론화, 글로벌 통신사 중심의 국제 뉴스 흐름과 그 문제점, 인류 공동의 이슈와 범지구적 캠페인 |
8주 - 중간고사 |
뉴스 생태계와 미디어 이해 | 9주 - 뉴스 생태계 구조 뉴스 생태계 구조, 플랫폼의 역할과 위상, 모바일 중심의 뉴스 소비(→뉴스룸의 디지털 퍼스트, 모바일 퍼스트), 포털의 ‘실시간 검색어’와 기사 어뷰징 |
10주 - 인터넷과 뉴스 생태계 인터넷이 가져온 뉴스의 양적 확대, 전통 뉴스 매체와 인터넷 뉴스 매체의 차이, ‘가벼운’ 뉴스 소비(유목형 뉴스 읽기, 제목소비자16) 등) 증가, 뉴스 이용자의 역할과 위상 변화(뉴스 생비자) |
11주 - 뉴스 소비 심리 포털과 SNS의 ‘인기 기반 뉴스 편집, 다양한 뉴스추천 기제들, 뉴스 제목의 중요성 확대와 ‘낚시성’ 제목 문제, 연성 뉴스와 경성 뉴스 |
12주 - 뉴스 이용의 개인화 개인맞춤형 뉴스 서비스와 필터버블 현상, 뉴스 큐레이션, 선택적 뉴스노출 (확증 편향) |
뉴스에 대한 책임과 권리 | 13주 - 일반 시민의 뉴스 생산 참여 시민참여 저널리즘(참여형 저널리즘), 일반인의 뉴스 생산 참여 확대(크라우 드 소싱, 집단지성 포함), 뉴스 공유 및 전파의 일상화 |
14주 - 책임 있는 뉴스 생비자 뉴스 공유·전파·작성 전 사실 확인의 중요성, 뉴스 저작권, 뉴스 댓글 예절 |
15주 - 뉴스와 개인의 권리 뉴스상에서 개인정보·프라이버시 침해, 개인 권리 보호를 위한 장치(기자 윤리강령, 재난보도준칙 등), 권리 침해 시 대처 방안(언론중재위를 통한 반 론 보도, 정정 보도, 피해보상 청구 등) |
| 16주 - 기말고사 |
부문 3)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
□ 지원 대상: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(원)에 속한 언론 관련 학과
□ 지원 기간: 2021년 2학기
□ 지원 규모: 3학점 강좌 600만원 / 2학점 강좌 500만원
□ 지원 내역: 연구개발비, 강의료, 조교비, 간접비 등
□ 강좌 내용
◦ 언론현업 경험을 활용하여 예비 언론인에게 언론 환경에 대한 이해도와 실무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내용의 강좌
【강의 주제 예시】
강의 주제 | 강의 개요 |
기사 쓰기 및 읽기론 | ▪ 기사 작성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 습득 ▪ 취재 현장에서 필요한 기사 쓰기 노하우 ▪ 뉴스 바로 읽기 등 뉴스 소비에 필요한 내용 학습 |
미디어 글쓰기론 | ▪ 다양한 매체에 적합한 글쓰기 교육 및 체험 ▪ 일상적인 글쓰기 등 글쓰기 전반에 대한 원리 학습 |
취재 실무 및 보도론 | ▪ 뉴스 취재에 필요한 이론, 기본 실무 교육 ▪ 취재원 취재 및 인터뷰 요령 등 뉴스 취재 실무 심화 학습 |
6. 지원 조건
부문1) 뉴스활용 강좌 지원 사업 / 부문2) ‘뉴스 리터러시’, ‘미디어 리터러시’ 강좌 지원사업
□ 수강 인원
◦ 학부생 15명 이상, 대학원생 10명 이상(미달 시 지원 취소)
◦ 분반 수업일 경우에는 분반 수강생의 총합이 기준
□ ※[부문2]의 경우, ‘뉴스 리터러시 개론’ 또는 ‘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’ 등 뉴스(미디어) 리티러시,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강좌명으로 개설해야 함.
□ 사업 설명회 및 간담회 참석
◦ 사업 설명회 : 사업 수행 및 정산 안내(8월 중 예정)
□ 보도자료 배포
◦ 대학 소재 지역·중앙지에 지원 내역 보도자료 배포 권장
□ 재단 사업에 참여(우수사례에 한해)
◦ 재단 주최 행사 사례 발표 및 경험 공유
◦ 웹진 <미디어리터러시>에 강좌 운영 경험 기고
부문3)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
□ 외부 강사진 구성
◦초빙 강사 자격 요건
- 신문ㆍ방송ㆍ인터넷신문ㆍ통신 등 언론사 경력 10년 이상 전ㆍ현직 언론인(현업 경력은 모든 매체 경력 합산. 전직 언론인은 퇴직 후 10년 이내인 자)
·공통
□ 책임(초빙)교수의 신분 : 재단은 지원하는 교수의 신분(예: 전임교수인지, 비전임교수인지 등)에 대해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. 다만, 지원을 받고자 하는 교수가 해당 학기에 지원서의 내용에 따라 강좌 개설이 가능한 분이어야 합니다.
□ 강의계획서 이행 : 신청 시 제출한 강의계획서 및 강사진 70% 이상 준수
□ 결과 보고 : 강의 종료 후 2주 이내 다음 사항을 제출
◦ 강좌운영결과 및 정산보고서(소정 양식), 관련 증빙
* 예산 편성 및 집행은 반드시 첨부된 <예산편성 및 집행기준>에 의거 실시, 기준과 다른 편성 및 집행의 경우 불인정 회수 조치
◦ 강의 만족도 및 효과 설문조사
* 결과 보고 양식 및 내용, 보고서 제출 기한, 설문조사 등은 추후 안내
·기타
□ 외부 강사진 구성
◦ 2021년은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필수로 운영되었던 외부 강사진 구성을 선택으로 운영함
◦ 외부 초빙 강사진 구성과 섭외는 해당 대학에서 담당
◦ 초빙 강사진 구성과 섭외는 아래의 요건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자율 결정
- 신문ㆍ방송ㆍ인터넷신문ㆍ통신 등 언론사 경력 5년 이상 전ㆍ현직 언론인
- 언론학 관련 박사학위 소지자
- 뉴스 미디어 관련 전문가(빅데이터, 인공지능, VR 등 관련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관련 경력 5년 이상인 자)
- 뉴스 리터러시 교육, 미디어 교육 실시 경력 3년 이상 현직 교강사
- 강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전문가
* 초빙 강사진은 지원 선정 후 확정 가능
7. 제출서류
◦ 강좌지원신청서 1부
* 직인명의는 총장으로 되어있으나, 행정 운영 주체에 따라 산학협력단장 직인도 가능.
◦ 강좌운영계획서 1부(A4용지 4장 이내 작성)
* [부문3] 언론인 초빙 강좌의 경우 자기 소개서 및 교수 계획서도 제출
8. 접수 방법: e-mail (yk@0115@kpf.or.kr) 접수
9. 선정 결과 발표: 2021년 7월 예정(재단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)
* 선정 결과 발표일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.
10. 지원 절차
※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(e-나라도움)을 통한 집행이 이루어짐
사업계획 공고 | ➡ | 신청서 제출 | ➡ | 지원 대학 심사 및 선정 | ➡ | 사업설명회 | ➡ | 지원금 지급 (국고 보조금 통합 관리 시스템 ‘e나라도움’ 통한 집행) |
(언론진흥재단) | (참가 대학) | (언론진흥재단) | (언론진흥재단) | (언론진흥재단→대학) |
강좌 운영 | ➡ | 결과 및 정산 보고서 제출 (국고 보조금 통합 관리 시스템 ‘e나라도움’ 통한 집행) | ➡ | 사업 간담회 | ➡ | 평가 및 정산 |
(선정 대학) | (선정 대학) | (언론진흥재단) | (언론진흥재단) |
11. 문의
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 이영균
(T. 02-2001-7238, E-mail: yk0115@kpf.or.kr)
신청 서류가 필요한 경우, 학과사무실 이메일(earthsys@onsei.ac.kr)로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.